Daily IT,전기차/전기차

현대차, 코나EV 배터리 전량 교체 무상 리콜 실시

Best정보통 2021. 2. 24. 16:49
728x90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가 잇달아 화재사고를 일으킨 코나 전기차(EV)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리콜 대상은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입니다.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다음달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갑니다.

이번 조치는 시정조치를 받은 코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중국 남경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에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 모두가 대상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에 인위적인 화재 재현실험을 벌여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된 화재 영상이 실제 코나EV 화재 영상과 유사하단 점을 확인했습니다.

또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 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고 화재 재현실험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 무상수리를 진행한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으며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추가 확인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과충전을 차단하고 있음이 확인됐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KATRI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리콜의 적정성을 조사,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은 다음 달까지 마련할 방침입니다.

이번 리콜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자발적 리콜과 관련해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4일 현대자동차 코나EV 화재와 관련된 추가리콜에 대해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됐다”고 말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 코나EV 화재 사건에 대해 현대차 측의 문제라고 언급하고 있는 듯한 보도가 나오고 있어 아직까지 책임 문제에 대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측의 협의가 원만히 끝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셀에 문제가 없고 이를 받아 조립하는 현대모비스 공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LG에너지솔루션으로써는 억울한 측면이 있을 수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현대차가 갑의 위치에서 납품업체인 LG에 책임분담을 요구하면 LG로써는 울며 겨자 먹기로 책임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을 겁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현대차와 책임분담에 원만히 합의하지 못하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국내 시장에서 퇴출 될 수도 있습니다

현대차의 3차 배터리팩 제조자 선정에 중국 CALT 이름이 거론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고 아직까지 현대차에 납품한 적은 없지만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이 완성차 시장에 뛰어들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는 말도 들려 향후 삼성SDI도 현대기아차에 배터리를 납품할 수 있어 LG에너지솔루션은 시장을 빼앗기는 입장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