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위험물기능사

[자격증 15개 취득] 위험물기능사 필기 합격 비법

Best정보통 2021. 2. 18. 08:41
728x90

 

 

 

정기 기능사 시험은 과목과 관계없이 모두 1년에 4번씩 치루어진다. 크게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에 원하는 기능사 시험을 검색하면 쉽게 시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지난 9월에 올해 마지막 기능사 시험인 4회차 필기시험에 지원했다. 접수비는 14,500원이다.

2회차 필기 원서접수 기간은 3.30(화)~4.02(금)으로 총 4일이었다. 이때뿐만이 아니라 모든 기능사/산업기사 원서접수 기간은 모두 4일이다. 가능하면 첫날 원서접수 시작 시각에 맞춰서 접수를 하는 게 좋다. 시험장은 지역별로 여러 곳에 위치해 있는데, 지원하는 사람이 워낙 많아서 접수기간이 길다고 느긋하게 신청하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면, 사는 곳은 부산인데 시험을 보러 부산의 모 대학이 아닌 서울이나 대구, 구미로 가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원서비는 14,500원인데 기차비+버스비를 포함한 교통비가 그보다 더 많이 나오게 된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미리 접수기간을 잘 알아보고 시작 날짜에 맞추어 신청하기를 바란다.

필기시험 일자는 위 사진에서 04.18(일)~04.24(토)으로 나타나 있듯이 사람마다 시험을 치는 날짜가 다르다. 선택하는 지역이나 장소에 따라서 날짜와 시간이 다를 수 있다. 만약 3:40분 모 대학의 CBT3실이었다. 3시 40분부터 4시까지는 시험 준비시간이다. 시험 시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시간이니 실제 시험은 4시 정각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본인의 입실 시간이 8:40분이라면 시험은 9시 시작이다.)

 

체감상으로도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지만 준비미숙으로 떨어졌다. 사실 바쁜 일이 겹치는 바람에 시험 준비를 전혀 하지 못해서 원래는 시험을 안 치려고 했다. 이미 접수비를 낸 것이 아깝기도 해서 결국 갔지만 반쯤 떨어질 건 예상하고 있었다.

실제로 내가 공부한 시간은 2일정도다. 교재는 성안당 출판사의 여승훈 저자 책을 썼다. 개인적으로 설명이 잘 돼 있다고 생각하는 교재다. 무슨 책으로 공부를 할 지 고민된다면 이 책을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시험 전날, 유튜브에 위험물기능사 시험에 대해 검색하다가 본 영상이 있다. 아래 첨부한 영상으로 시험에 합격하지는 못했지만 이걸 본 게 많이 도움이 됐다.

 

영상 내용을 대충 정리해보면,

1) 책을 산다.

2) 책의 이론 부분과 과년도 출제문제를 커터칼로 분리해준다.

3) 이론 부분을 버리고 2주 동안 과년도 출제문제만 반복학습한다.

> 여기서 반복학습을 하는 방법이 특이하다. 우선 과년도 출제문제를 1회부터 8회까지 답만 보고 전부 체크한다. 의심하지 말고 그냥 따라해라. 그리고 답이 체크된 문제들을 읽어서 학습한다. 반복계획을 세운대로 각 날짜에 그만큼 진도를 나가면 된다. 이 이상으로 설명을 하기가 어려워서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보면 될 것 같다.

 

 

 

 

 

 

나는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과년도 문제를 1~8회까지 답 체크를 하는 것은 다 했지만 문제를 보는 건 7회차를 약간 못 미치게 봤다. (7회차 25번까지 본 다음 시험을 쳤다.) 그럼에도 74점이라는 합격 커트라인에 점수를 받았다. 다 맞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60점을 넘기는 게 목표기 때문에 이 방법이 통한다.

 

 

반응형